취업준비생들에게 이러한 질문을 참 많이 받습니다. "제가 ~와 같은 경험을 했는데, 이것도 A회사에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까요? / 자기소개서에 써도 될까요?"
자기소개서에 아예 없는 경험을 꾸며서 내는 것은 문제가 되지만, 이러한 경험은 적지 말라는 규정은 없습니다.
따라서, 여러분이 아르바이트 했던 경험을 포함해서 어떠한 경험도 모두 자기소개서에 쓸 수 있고, 여러분을 잘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.
이러한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잘 담아내기 위해서는 여러분 만의 경험인 것이 중요합니다. 이 경험이 해외에서 봉사를 했다던가, 창업을 한 것 같은 특별한 경험이어야 함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. 얼마전에 봉준호 감독이 수상 소감에서 아래와 같이 말했습니다.
" The most personal is the most creative"
자기소개서에 쓰기 위해 일부러 눈에 띄는, 이상한 경험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. 여러분의 개인적인 경험을 구체적으로 쓰면, 그것이 창의적이고 눈에 띄는, 여러분만의 경험이 됩니다.
* 자기소개서에 어떻게 녹여내야하는지에 대해서는, 별도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.
이러한 경험을 글로 녹여내기 위해서, 저는 일기와 같은 형태로 매일/매주 제가 무엇을 했는지 기록했습니다. 특히 인턴, 학회, 아르바이트와 같은 활동을 "현재"하고 계신다면, 제가 했던 방법처럼 기록을 해보시길 바랍니다. 현재 하고 있는 활동들은 그날, 적어도 1달에 한 번은 기록을 해야 가장 자세하고, 생생하게 기록할 수 있습니다.
아래는 제가 인턴을 하면서 기록했던 내용들 입니다.
[ 예 시 ]
1. 오늘 한 일
1) 정유제품 가격 전망 장표 작성 수정 /3시간
- 전일 작성한 정유제품(FOB & Brent) 전망을 도식화하여 삽입한 그래프를 수정함
- 기존 장표에 삽입된 Bloomberg의 Brent유 가격 전망 외에도 EIU의 Brent유 가격 전망 데이터를 가공하고 삽입함
2) 기존 Deal 과 관련해 특정 기업의 재무데이터 조사/ 3시간
- 필리핀의 'XXX Philippines' 사의 재무 정보를 조사함
3) 재무실사 조성사항 요약 장표 작성 업무 보조/ 4시간
- BS/PL/Normalized EBITDA 등 재무 사항과 관련한 요약 장표 작성업무를 보조함
- 수치 및 Logic 적용에 오류가 없는지 Review하는 작업을 보조하고 장표로 작성할 수 있도록 자료를 가공함
4) 미얀마 지역별 정유 수급 현황 조사/2시간
- 미얀마 지역별 정유제품 수급 현황을 최신 자료로 업데이트 하기위해 자료 조사를 진행함
일간이 너무 많다고 생각되면 주간, 또는 최소 월간으로 라도 내가 무엇을 해왔는지 기록하시기 바랍니다.
이 과정을 거치고나면 자기소개서에 쓸 수 있는 경험들이 확 늘어납니다. 내가 그냥 지나치고 기억을 못했던 경험들도 세세히 기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댓글